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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소식/부동산종합정보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총정리

by 할리데이 2025. 3. 8.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1. 인감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본인이 등록한 인감을 증명하는 공식적인 서류로, 다양한 법적, 금융적 거래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2. 인감증명서 종류와 사용처

2.1. 매도용 인감증명서

부동산 및 자동차 매매 시 사용되며, 매수인의 인적 사항이 포함되어 발급됩니다.

2.2. 일반용 인감증명서

금융기관 대출, 관공서 제출, 전세권 설정 등 다양한 행정업무에 활용됩니다.

3. 방문 발급 방법

3.1. 방문 발급 준비물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 일반 인감증명서: 신분증
  • 매도용 인감증명서: 신분증, 매수인 인적 사항(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 일반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위임인의 인감도장 날인), 위임인 신분증
  • 매도용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위임인의 인감도장 날인), 위임인 신분증, 매수인 인적 사항

3.2. 방문 발급 수수료

발급 비용은 1통당 600원이며,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 개인 인감증명서는 무인발급기로 발급받을 수 없지만, 법인 인감증명서는 무인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4. 인터넷 발급 방법

4.1. 인터넷 발급 가능 여부

본인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며, 대리인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 일반 인감증명서: 공인인증서 필요
  • 매도용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불가

4.2. 인터넷 발급 수수료

온라인 발급은 무료입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사전에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인감 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단, 온라인으로 발급한 인감증명서는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인감증명서 발급 시 주의사항

  •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반드시 방문을 통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온라인 발급본이 아닌 방문 발급본을 사용해야 합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